블로그 해킹으로 인한 접근 제한 막는 유일한 방법

먼저 독자님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 전, 블로그 해킹으로 인해 제 블로그가 약 10일간 접근 제한이 걸려, 블로그 접근이 차단되었었어요. 사실 지금도 완전히 풀린 거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아직 다음에서 아무런 연락이 없이 갑자기 풀려버린 상태라서요. 이런 불쾌한 일을 당하지 마시라고, 제 경험을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5년간 정말 노력해서 일구어 놓은 블로그가 한순간에 다 사라졌으니, 그 고통이 짐작 가시려나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블로거들은 당장 비밀번호를 바꾸세요. 이게 해답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최선을 다해 봐야죠.


먼저 사건의 시작은 2016년. 12월 29일 오후 8시 경. 서울 어디쯤으로 보이는 IP에서 제 블로그 접근 시도를 합니다. 그리도 두 번의 로그인 실패 뒤에 세 번째 로그인 성공을 합니다. 이 대목에서 전 이해가 되지 않는게, 비밀번호를 아주 복잡한 문자열로, 심지어 제가 기억을 할 수 없어 늘 읽는 책 사이에 적어 둔 비밀번호를... 어떻게 단 3회만에 뚫었을까? 다른 백도어로 들어온 건 아닐까? 의심은 되지만, 아무튼 이렇게 허무하게 뚫렸습니다.







로그인에 성공한 해커는 제 글 중에서 인기가 높았던 '광주 1913송정역시장' 포스팅을 광고 글로 수정을 합니다. 그리고 잠시 후 곧바로 제 블로그는 블라인드 처리를 당합니다.







음... 이 글은 지금 봐도 마음이 쓰라리네요. 블로그 접속 뿐만 아니라 블로그 로그인도 안되더라고요. 지난 5년간에 고생이 완전히 끝나버리는 순간. 이 과정에서 다음 고객센터와 전화, 메일 등으로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결국 돌아오는 건...







블로그 접근 제한은 해제가 불가능하며,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라는 이야기.... 하늘이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그래서 포기하고 블로그 글들을 삭제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블로그 글을 300여개 삭제하고 계속 자포자기 심정으로 블로그를 서서히 폐쇄해 나가다가...







그냥 완전히 닫아버릴 요량으로 '블로그 폐쇄' 버튼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한참을 망설입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떠오른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규제 프로세스... 가만 살펴보니 일부 포스트만 문제 될 경우, 그 글만 비공개 처리하거나, 삭제하면 된다는 것. 이걸로 마지막으로 다음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자. 그리고 문의한 결과 답변은 없고 블로그 접근 제한만 풀렸습니다.







블로그 접근 제한 조치를 내려 놓고, 제 블로그는 접근 불가 상태에서 인기블로그에 오르고... 이에 대해 문의를 하니...







블로그 접근 제한을 풀어주지는 않으시고 인기블로그 목록에서 제 블로그를 삭제 해주셧네요.


어쨌뜬 지금 제 블로그가 블라인드 상태에서 어떻게 접근제한이 풀렸는지 알 수는 없고, 또 일시적으로 풀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글 쓸 수 있을 때 여러분도 조심하라고 알려드리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블로그 해킹으로 접근 제한 막는 단 하나의 방법은. 비밀번호를 아주 복잡한 것으로 자주 바꾸는 것. 입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블로그가 소중한 내 재산이시라면 비밀번호를 바꾸세요. 앞으로 불안해서 이 블로그를 계속 운영해야할지 말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만, 티스토리 또는 다른 서비스에서라도 찾아 뵐 수 있기를 기다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신고

언젠간날고말거야

언젠간날고말거야™의 여행블로그. 국내여행기, 해외여행기, 영화리뷰 등을 다룹니다.

    이미지 맵

    강좌&IT/블로그 다른 글

    댓글 19

      • 블로그 계정이 해킹 등의 피해를 입는건 정말 끔찍하네요. 해킹은 아니고. 비밀번호를 잃어버린적이있고. 연동된 메일이 전혀 사용하지않던 티스토리메일이라 엄청 고생한 기억이 떠오르네요. 당시 티스토리메일주소를 아이디로 연동하기전 메일 계정에 남아있던 메일을 근거자료로 제출해서 겨우 아이디를 연동하기전 메일주소로 바꿈으로 계정에 로그인할수 있었죠. ㅋㅋ 그뒤로 해외에서 로그인 안되게 하고 비밀번호도 자동저장으로 안하고 매번 입력해서 접속하고 집이 아닌 곳에서는 왠만하면 로그인하지 않는답니다. 고생하셨네요

      • 진짜 관심 없는 사람들은 새로 만들면 되지..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지만,
        애정을 가지고 다년간 해오던 블로그가 없어지면 정말 허무하죠.
        저도 그렇게 해야겠습니다....에고..

      • 비밀번호를 사이트 마다 다르게 설정하면 해킹에 안전 합니다.

        예를들면 기존 비밀번호가 abcdefg이면, 특수문자 2개+사이트 이름을 추가로 넣어서 사이트마다 다르게 관리 해주면 됩니다.

        abcdefg!!tistory 이런식으로요.

      • 좋은 방법이네요. 티스토리, 다음은 비밀번호를 길게 넣을 수 있는데,
        네이버나 다른 곳은 길게 할 수 없어서 본래 비밀번호를 짧게 해야하는 단점이 있긴 하겠네요.
        그리고 공개 댓글이라 해커들이 벌써 이 방법을 터득하겠는데요? ^^*

      • 보통 해커같은경우는 제가 말한거처럼 패스워드 만든경우 패스 합니다.

        뒷자리 사이트 맞출시간에 다른 해킹한 아이디 더 많이 접속할수있거든요

      • 헐 대박! 5년간 운영한 블로그가 날아가 버리다니...
        저도 중간에 해킹당해서 제 블로그에 접속하면 엉뚱한 사이트로 넘어가게 소스가 수정된적이 있었는데
        그때 식겁하고 비번을 바꿨었죠...
        해킹은 정말 무서운거네요 ㅠㅡㅜ

      • 이런 일을 당하면 일단 블로그가 차단 되더라도,
        주인이 그걸 해결할 여지를 줬으면 좋겠어요.
        그냥 무작정 블라인드 처리하고 블로그 새로 만들라는 말은 서비스 마인드를 조금 의심해 바야하지 않을가 싶어요.

      • 그래도 다시 일부라도 풀려서 다행이네요....
        저도 날거야님 소식 듣고 바로 비번 바꿨어요... 특수문자 포함해서...;;;
        암튼... 나에게도 당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니 끔찍하네요...
        아.. 글구 해외로그인 차단 설정 해두는 것도 도움 되겠더라구요~

      • 문제 되는 해킹글이 있으면 그것만 차단하면 되지, 블로그 전체를 차단하는 너무 가혹합니다.
        네이버나 다른 곳에서도 해당 글만 차단하고, 수정하라고 연락이 왔었는데,
        티스토리는 그냥 도메인 전체를 차단.... 조심하세요.

      • 저도 오래만에 제 블로그 주소 들어갔더니 제 도매인을 다른 사용자가 쓰고 있더군요.

        확인 해보니깐 제 도매인이 바뀌고 다른사람이 제 도매인을 가져간 상황.. 게다가 제 블로그는 온통 광고글

        덕분에 블로그 유입 확 줄었습니다.

        어떻게 비밀번호를 알아낸건지.. 참..

      • 티스토리는 그럴 수도 있겠네요.
        아디, 비번 바꾸는 건 쉽고, 심지어 도메인까지 바꿔버릴 수도 있으니...ㅡㅡ;;

      • 저는 오늘 해킹당했는데, 해킹 사실을 확인하고 올려져 있던 불법 도박 광고를 모두 삭제했습니다. 그랬더니 열받았는지 회원탈퇴 시도를 비롯해 블로그 글을 반이나 삭제했네요. 불법도박 광고쟁이들 정말 지옥같으면 좋겠습니다.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하기는 했는데, 잡히면 용서 없이 형사처벌 원한다고 하려고 합니다. 진짜 몇 년 만에 멘탈 완전히 깨졌네요. 소중히 다뤄온 글들이 한순간에 날아가 버려서 너무 화도 나고 열받아서 혼자 막걸리 홀짝거리며 화를 삭히고 있네요. 진짜 돌겠습니다.

      • 죄질이 매우 불량하네요. 지금 제 블로그도 현재로선 완전 거덜 났습니다.
        한동안 블로그가 닫혀 있었고, 글도 많이 삭제했고,
        그래서 검색사이트에서 제 글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중입니다. 미치겠네요.

      • 저는 다른 각각 다른 아이디들로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그 3개의 티스토리 아이디가 모두 다 같은 일을 동시에 겪었습니다. 모두 다른 아이디이고 모두 다른 비밀번호이고 비밀번호도 어렵습니다. 어떻게 이런일이 가능한지.. 놀라울 뿐이네요.

      • 생각만해도 끔찍하네요. 잘 해결될 거라 믿습니다. 에고...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