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맘때, 14일간 호찌민, 후에, 호이안, 나짱, 무이네, 이렇게 베트남 중남부를 여행했고, 이제 베트남 북부여행 출발이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이번엔 총 15일 동안 하노이, 다낭, 닌빈, 하롱베이, 사파, 이렇게 다섯 도시를 돌아보는 계획입니다. 이 글이 올라갈 때쯤이면 전 아마 베트남에 있을 거에요.
아무튼, 해외여행의 시작은 항공권 구매부터 시작합니다. 베트남의 경우도 국내 대형 항공사부터 저가항공사도 있죠. 그런데 베트남 항공을 이용하면 베트남 현지 국내선 2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리 애드온'이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거 모르는 사람들이 대단히 많던데, 비행기가 없는 도시는 슬리핑 버스나 기차를 타고 이동해야 하지만, 비행기가 있는데 굳이 그럴 필요는 없죠. 오늘 베트남 국내선 공짜로, 그것도 왕복으로 타는 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1. 프리 애드온(free addon)이 뭔고?
베트남항공에서 국제선 왕복 항공권을 구매하면, 베트남항공 국내선 두 번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때, 두 번의 국내선은 왕복 국제선 도시와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천에서 하노이로 갔으면 하노이에서 출발하는 첫 번째 국내선을 이용할 수 있고, 두 번째 국내선의 목적지는 인천으로 출국하는 도시여야만 합니다.
조금 쉽게 도표로 설명해 드리면 (빨간 색 글자가 2회 국내선 이용의 예시입니다.)
인천 → 하노이 → 다낭 → 하노이 → 인천 (O)
인천 → 하노이 → 다낭 → 호찌민 → 인천 (O)
인천 → 하노이 → 다낭 → 하노이 → 호찌민 → 인천 (X)
즉, 1번째 국내선 출발지는 한국에서 도착한 도시여야 하고, 2번째 이용하는 국내선의 도착지는 한국으로 출발하는 도시여야만 합니다. 한국에서 하노이로 갔는데 국내선 첫 번째 출발지를 호찌민으로 할 수는 없다는 말씀입니다. 왜냐면 이게 '경유' 티켓 형태로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한국으로 출국하는 도시가 호찌민이면, 국내선 두 번째 목적지는 무조건 호찌민이어야만 합니다. 이해가 되셨나 모르겠네요.
2. 구매방법은?
1) 베트남항공 홈페이지
베트남항공 홈페이지에서 다수목적지 선택해서 스케줄을 입력하세요. 저는 모든 캡춰 화면은 인천→하노이→다낭→하노이→인천 을 예로 들었습니다. 그러면 여러 비행편 중에서 몇 개를 추천해 주는데요. 금액을 먼저 확인하세요. 41만원이 1명 항공료로 책정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금액이 국내선이 무료인지 아닌지 정확히 알 수가 없으니 이제 왕복 국제선만 검색해서 금액을 비교하면 알 수 있겠죠?
이제 국내선은 제외하고 인천↔하노이 국제선 왕복 요금을 검색해 봅니다. 날짜와 비행편 똑같이 하면 이것도 정확히 17만원+24만원=41만원이 나옵니다. 즉, 국내선을 두번 끼워도 요금이 같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얏호~~~ 조금 자세하게 요금을 비교해 드리면...
왼쪽이 베트남 국내선 2회가 포함된 '프리 애드온' 금액 상세내역이고요. 오른쪽이 국내선 2회를 뺀 왕복 국제선 내역입니다. 금액을 보면 완전히 똑같은데, 세금과 승객서비스료 부분에서만 조금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즉, 공항세와 승객서비스료 16,000원 정도만 더 내면 국내선 두 번을 공짜로 이용할 수 있다는 말씀~ 기특해 기특해~ 그런데, 조금 더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2) 여행사 통해서 구매하기
개인적으론 베트남항공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는 것보다 여행사(인터파X 등)를 통해서 구매하시는 게 조금 더 저렴합니다. 저는 3개월 전에 예약해서 '스페셜 딜'에다가 여행사 할인까지 받으니 60만원 정도에 2인 왕복 항공권을 구매했어요. 단순히 비교해도 항공사 홈페이지 보다는 여행사가 1인당 2만원 정도 더 저렴해요. 이건 결제 시스템 때문에 그런데요. 원화→달러(USD)→동(VDN) 등으로 환전을 하며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행사가 홈페이지보다 여행 스케쥴이 훨씬 더 다양하게 있어 여행계획 짜기에도 훨씬 유리합니다.
3. 주의사항
1) 프리 애드온을 적용해서 항공권을 구매했을 경우, 만약 국내선 이용을 안할 경우에 반드시 항공사에 연락해서 취소를 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한국으로 돌아오는 국제선까지 모두 자동으로 취소가 되어 버리는 불상사가 생기는데요. 이건 프리애드온이 '경유'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국내선 2회 무료'라고 말하는 건, 인천에서 출국하여 베트남에 도착한 첫 번째 도시가 국내선 출발이어야 하고, 두 번째 국내선 도착지가 여행을 마치고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출국할 도시여야 합니다. 즉, '경유'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으로의 출국 도시가 호찌민인데, 두 번째 국내선의 목적지가 하노이가 되면 안된다는 말씀입니다.
제 블로그의 모든 여행은 '내 돈' 내고 다닙니다.
✔ 댓글이 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