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 버스, 지하철, 1일권 이용방법 총정리-일본 교토 여행 #25

여행, 익숙함과 편리함을 버리고 짊어질 수 있을만큼만 소유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를 떠미는 것.

나가보면 우리나라가 얼마나 편리한 지 알게 됩니다. 특히, 대중교통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의 시스템이 전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일본 또한 대중교통은 굉장히 복잡한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개발도상국 후발 주자는 뒤쳐지는 게 아니라 그들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오히려 더 발전하기도 합니다.


일본의 대중교통은 정부가 운영하는 회사와 개인이 운영하는 회사가 나뉘어 있어요. 그런데 우리나라처럼 결제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지 않아 모르면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복잡합니다. 심지어 지하철은 환승하려면 개찰구를 빠져나와 다시 표를 사서 넣고 들어가야 하는, 우리로선 이해 안 가는 상황도 종종 만납니다. 버스 또한 마찬가지라 교토 여행에서 버스를 어떻게 이용할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교토는 지하철이 있지만 대부분의 관광지는 대부분 지하철과 연결되어 있지 않고, 있더라도 많이 걸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버스 이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 버스 탈 때



버스 정류장은 대부분 이렇게 생겼습니다. 지붕이 있는 경우는 그나마 나은 곳이고, 대부분은 사각형 기둥만 하나 서있거나, 작은 표지판 하나 서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각 버스 안내판에는 어떤 버스가 정차하는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곳에선 몇 번 버스가 어느 정류장에 있는지 간략하게 보여주기도 해요. 시스템이 오래되었다고 해야 하나 아무튼 장난감 같고 귀엽네요. ㅎㅎㅎ






뭐 이런 것까지 알려주나 싶겠지만, 모르면 또 당황하게 되니까요. 일본 버스는 뒷문으로 타고 앞문으로 내립니다. 요금은 내릴 때 지불하면 됩니다.






교토는 버스 요금이 230엔 정액제라 뒷문에 정리권(종이) 표 뽑는 게 없어요. 거리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다른 도시 버스는 뒷문에 정리권을 뽑거나 우리나라처럼 IC카드 접촉하는 기계가 있습니다.






타고 내리는 중간 지역엔 노약자 좌석이 있으니 주의해서 앉아야 합니다. 일본인은 이런 건 칼같이 지키기 때문에 아무 곳에나 앉았다간 혹여 눈치 줄 지도 몰라요.





✔ 교토 버스요금과 1일권(One Day Pass) 구매 방법



교토버스 요금은 어른 230엔, 어린이(초등학생) 120엔이고, 거리에 따른 할증이 없습니다. 그러나 다카오, 오하라, 구라마, 기부네같이 아주 먼 교외의 경우엔 별도의 추가요금이 부과됩니다.






600엔짜리 교토 버스 1일 패스는 이렇게 생겼어요. 1회 요금이 230엔이니까 버스 세 번만 타면 본전 뽑는단 말이지요~




어린이용 교토버스 1일권어린이용 교토버스 1일권


교토시 버스, 교토 버스 1일 승차권 구입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리셀러들에게 구입하거나, 교토시내 곳곳에 있는 관광안내소, 지하철역, 편의점, 버스 매표소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것은 버스 기사 아저씨에게 바로 구입하는 걸 추천해요. 급한 것도 아닌데 굳이 발품 팔아 사러 다닐 필요가 없어요. 버스 요금 낼 때 'One Day Pass'라고 말하면 알아서 내줍니다.






한국처럼 재빨리 내리고 타야 하는 조급한 버스가 아니라서, 천천히 요금 지불하고 느긋히 해도 누구도 불평하는 사람이 없으니 맘 푹 놓고 구매하세요. ^^*





✔ 교토버스 1일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버스와 없는 버스는?


교토시 버스녹색 교토시 버스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토버스 1일 승차권으로는 녹색의 '교토시 버스'와 갈색의 '교토버스' 두 가지만 이용할 수 있어요. 이 두 가지만 이용해도 교토여행에 불편함은 없습니다. 단, 아주 멀리 가는 경우에는 따로 알려드릴게요.





갈색의 교토 버스갈색 교토 버스도 이용할 수 있어요.




게이한 버스빨간색 게이한 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버스 1일 승차권으로는 빨간색 게이한 버스는 이용할 수 없어요. 이걸 타기 위해서는...






900엔짜리 지하철/버스 1일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이용할 일은 거의 없지만 전철 도자이선(東西線)과 가라스마선(烏丸線)도 이용할 수 있어요. 한큐선이나 게이한선, JR선은 또 다른 승차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리고 버스 1일권으로 갈 수 없었던 다카오, 오하라, 구라마, 기부네까지 가려면 900엔짜리 지하철/버스 1일권을 이용하면 추가요금이 안 붙습니다. 지하철/버스 1일권으로 오하라까지 가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따라가세요.


버스로 교토 시내에서 오하라(산젠인)까지 가는 방법-일본 교토 여행 #18





JR 버스파란색은 JR 버스는 또다른 승차권을 구매해야만 탈 수 있습니다.





✔ 일본 버스 요금 지불하는 방법



일본 버스요금 지불은 내릴 때 지불합니다. 마치 지하철 개찰구같이 생긴 기계에다 요금을 넣는 방식인데요. 잔돈을 내주지 않기때문에 정확히 넣어야 해요. 그래서 동전교환기가 같이 붙어 있습니다. 동전을 넣으면 요금 지불할 수 있을 정도로 단위를 섞어서 교환해주고요. 지폐는 1천엔짜리만 교환할 수 있습니다.




IC카드 접촉하는 곳에는 우리나라 '티머티'와 유사한 'ICOCA'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코카 카드로는 교토, 오사카, 나라 등 간사이 지방의 모든 버스, 지하철, 하루카 등의 기차도 이용할 수 있고, 티머니처럼 편의점이나 상점에서도 쓸 수가 있어요. 단, 보증금 500엔과 잔액을 환불할 경우 수수료 280엔이 있고, 충전하려면 지하철 역까지 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카드 디자인은 그때그때 달라요~)



 



다시 교토버스 1일권으로 넘어와서, 카드는 최초 사용시에 기계에 넣으면 날짜가 찍혀 나오는데 다음부터는 날짜를 기사에게 보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정류장 안내는 굉장히 잘 되어 있습니다.






내릴 땐, 한국과 똑같이 버튼(とまります=멈춥니다)을 누르면 다음 정류장에 세워줍니다.





✔ 교토버스 노선도



교토의 버스 시스템은 굉장히 복잡해서 어디서 버스를 타야 할지 감이 잘 안 잡힙니다. 노선도를 잘 보면 버스 번호마다 색깔을 부여해서 도로에 화살표 방향을 표시했어요. 색깔을 따라 가는 방법으로 내가 타야 할 버스를 확인하면 됩니다. 교토버스노선도가 필요하시면 아래 PDF 파일을 다운 받으세요.


교토버스노선도.pdf


아무쪼록 저렴한 One Day Pass 버스 승차권으로 즐거운 교토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맵

언젠간날고말거야

언젠간날고말거야™의 여행블로그. 국내여행기, 해외여행기, 영화리뷰 등을 다룹니다.

    ✔ '세계여행/일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