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내일하는 아이폰 배터리 교체하기 전에 성능 체크하기

여행, 익숙함과 편리함을 버리고 짊어질 수 있을만큼만 소유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를 떠미는 것.

최근 단통법 때문에 아이폰 광풍이 한국에도 정착하는 분위깁니다. 애플의 아이폰은 원래 비쌌지만 이제 단통법 시행 때문에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와 LG폰들도 똑같이 비싸졌으니 비슷한 값이면 소프트웨어에서 우위를 보이는 '아이뻐'로 가겠다는 분들이 주변에도 많아졌네요. 전 여행을 항상 여행을 다니며 한 손엔 카메라가 들려 있으니 한 손으로 컨트롤이 가능한 아이폰5(s)를 쓰고 있는데요, 아이폰이 다 좋은데 하나 아쉬운 부분은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다는 거죠. 물론 공구와 새 배터리를 사서 직접 갈게 되면 3만원 정도에 할 수 있습니다만, 수전증이 있거나 기계에 나사를 풀 순 있어도 역순으로 조립이 안되는 분들에겐 남의 나라 이야기죠. 업체에 가면 보통 5만원 정도를 받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수명을 다 한 것같은 내 배터리를 갈아야할지 말아야할지 갈림길에 서 계신분들을 위해 배터리 성능을 체크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아이폰(iPhone), 아이패드(iPad), 아이팟(iPod) 모두 가능합니다.

 

먼저 icopybot 이란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받아야합니다. trial 버전이라고 해도 별다른 제약사항이 없기 때문에 개인들에겐 freeware나 다름 없습니다. 사이트에서 위의 빨간 박스에 있는 iBackupBot for windows 나 for Mac을 자신의 운영체제(OS)에 맞는 걸로 받으시고 PC에 깔아주세요.(핸드폰에 설치하는 것 아닙니다. PC에 깔아야 되요!) 이 프로그램은 아이폰 수리업체에서도 모두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 믿을만 합니다.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는 없으니 안심하세요.)

 

▶ 다운로드 받는 사이트 URL은 여기 → http://www.icopybot.com/download.htm

 

 

 

 

 

 

쉬운 단어들로만 되어 있으니 프로그램이 영어라고 긴장하실 필요는 없어요. 먼저 PC에 아이폰을 케이블로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 처럼 내 아이폰의 정보들이 주루룩 나옵니다. 여기서 왼쪽 아래에 있는 'Devices' 탭에서 내 아이폰을 선택하고 오른쪽 창에서 'More Information'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팝업이 하나 뜨는데요, 여기 가장 위에 있는 부분이 내 아이폰의 현재 배터리 성능을 숫자로 보여줍니다. 대략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 CycleCount : 지금까지 내 핸드폰을 완충한 횟수입니다. 보통 500회가 넘어가면 배터리 성능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 DesignCapacity : 제조사에서 설계한 배터리 용량입니다. 실제 배터리 새제품은 이 용량이 다 나오거나 조금 넘습니다.

  • FullCargeCapacity : 현재 배터리를 만충 했을 때의 용량입니다. 오래 사용한 배터리일수록 이 숫자가 줄어듭니다.

 

현재 제 배터리 성능은 1300/1430이니까 처음 샀을 때의 90.1% 성능을 보여주고 있군요. 2년 정도 사용한 핸드폰이 이정도면 훌륭한 편이네요. 그런데 저 숫자도 100% 믿어선 안되는게요, 2~3년 정도 오래 쓰니까 20% 정도 남으면 자동으로 꺼져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이건 어쩔 수가 없나봐요.

 

보통 핸드폰 사용기간이 오래 될 수록 FullCargeCapacity가 줄어드는데, 수리업체에선 1,000 이하로 떨어지면 교체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1,000 이상이더라도 오래된 배터리는 20~30% 용량이 남아 있어도 스스로 꺼지는 등 아무래도 성능은 조금  떨어지더군요. 그리고 숫자가 1,000이하로 떨어지면 배터리가 반나절을 넘기기도 힘들죠.

 

참고로, iBackupBot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은 아이폰(iPhone), 아이패드(iPad), 아이팟(iPod) 모두 가능합니다.

 

 

 여기서 Tip

  1. 배터리를 새로 구매했거나, AS센터에서 교체를 받았다면 CycleCount가 5회 미만이면 새제품이고, 숫자가 많다면 중고제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2. 리튬이온 충전지는 충전상태가 100%가 되어도 완전히 충전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립니다. 30분 정도 더 충전하면 120%의 성능을 보여줄겁니다.

  3. 완전히 방전시키지 마세요. 망간 배터리는 완방전 완충전을 하면 수명에 도움이 되지만, 리튬이온은 완전 방전되면 수명이 짧아집니다. 수시로 충전하는 게 수명을 길게 하는 방법입니다.

 

 

 관심 있을만한 다른 아이폰 글

 

아이튠즈로 쉽게 아이폰 벨소리 만들어 넣는법

 

이미지 맵

언젠간날고말거야

언젠간날고말거야™의 여행블로그. 국내여행기, 해외여행기, 영화리뷰 등을 다룹니다.

    ✔ '블로그&IT/IT' 카테고리의 다른 글